2024-04-19 18:05 (금)
전북 발전 위한 ‘절호의 기회’... 남은 임기 1년 “최선 다할 것”
전북 발전 위한 ‘절호의 기회’... 남은 임기 1년 “최선 다할 것”
  • 이병문
  • 승인 2017.09.0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사업 정상화 신호탄 ... 전북 미래 도약의 발판될 것

 

 

황현 전북도의회 의장

 

 

지금 전북도민의 눈은 오는 16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는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의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국 투표결과에 쏠려있다. 유치를 위해 도민들은 물론 전북도(도지사 송하진)와 도의회(의장 황현)가 혼연일치돼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세계잼버리는 1920년 영국 런던 올림피아 스타디움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4년마다 열리는 세계적인 청소년 야영대회다. 2023년 세계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인 168개국 5만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치가 확정되면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강원도 고성에 이어 32년 만에 두 번째 대회를 치르게 된다. 이 대회는 전북도민의 입장에서 볼 때, 비단 세계대회를 유치했다는데 그치지 않는다. 세계잼버리대회를 매개로 새만금사업 등 향후 10년, 20년 전북 미래 발전을 위한 해법이 여기에 담겨있기 때문이다. 13일 막바지 유치활동을 위해 아제르바이잔으로 떠나는 황현 전북도의회 의장을 12일 익산 사무실에서 만나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의미와 의장 취임 1년의 성과와 소회를 들어봤다.  


 

 

 

세계잼버리대회, 세계속 전북 알릴 ‘기회’이자 미래발전 ‘계기’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리는 총회에서 전북의 새만금이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개최지로 꼭 결정돼야 합니다. 지금 폴란드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습니다. 폴란드는 전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바웬사가 적극적인 득표활동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반기문 전 총장은 ‘국제행사장에 나타나면 투표에서 중립성을 지킬 수 없다'는 세계스카우트연맹 관계자들의 만류로 유치단에 합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도 있어 해볼 만합니다.”


황현 전북도의회 의장은 대회 유치가 확정되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북 미래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했다. 그는 전북을 세계 속에 알리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를 기회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대대적으로 이뤄져 도민 숙원사업들을 해결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새만금국제공항, 새만금신항, 새만금에서 전주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대야에서 익산을 이어주는 철도길 등 새로운 전북으로의 도약을 가능케 해주는 디딤돌들이다. 그래서 ‘2023년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라는 것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유치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암울한 분위기가 새 정부 들어서면서 확연히 달라졌다.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킨 새만금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로 세계잼버리대회 유치 전폭 지원을 제시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앞으로 문재인 정부 5년은 전북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도의회가 도정이 정부와 과감하게 일할 수 있도록 큰 힘을 몰아주어야 한다는 얘기다. 도의장으로서 남은 1년 임기는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도의장 임기 1년 성과와 소회.... 그리고 남은 1년

“도의장이나 도의원의 역할이란 지금은 민선시대이기 때문에 도지사가 당선되기 위해 내걸었던 공약과 도민들의 민원을 도 정책에 잘 반영시켜 도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도민생활에 직결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최대한 빨리 수습하고 회복해 도민들과 지역경제가 문제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의장의 역할을 묻자 돌아온 대답이다. 그가 10대 도의회 의장에 취임한지 1년을 넘겼다. 성과로는 활발한 입법활동을 꼽았다. 도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도민들의 생활과 도 발전에 직결된 조례 제정과 개정을 하는 입법활동을 들 수 있다. 9대 때 조례제·개정 건수가 192건이었는데 반해 10대에 들어서는 372건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났다. 그만큼 의원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의미다. 또 국민연금기금운영본부 전북 일괄 이전, KTX 호남고속철 경유 관철과 운임비 조정 등도 임기 내 이뤄졌다. 임기동안 부족했던 점도 토로했다. 의원재량사업비(도민숙원사업비) 문제로 도민들에게 크게 실망을 끼쳤다며 거듭 사죄의 뜻을 밝혔다. 그의 말을 빌리면 “사실상 도민 뵐 낯이 없다”였다. 기본적인 취지는 좋지만 일부 의원들이 업자나 브로커와 연결돼 문제가 야기됐다. 황 의장은 의원들의 불만 제기에도 불구하고 의원재량사업비 전면 폐지를 선언했다. 향후 투명하고 합법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황 의장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도 아쉬워했다. 어떻게든 살리려고 노력했는데도 지난달(7월) 1일부로 가동이 중단됐다. 군산경제의 24%를 차지하는 군산의 중요한 산업기반이다. 포기하지 않고 재가동을 위해 정치권·학계·지역단체·조선업 전문가 등이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는 익산 낭산 폐석산 불법폐기물 처리를 지적했다. 전북도와 환경부가 ‘조치명령’하기로 합의했는데도 폐석산 업자들 소송으로 지연되고 있어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황 의장은 ‘행정대집행(긴급 사안에 대해 행정이 우선 집행하고 사후철자에 따라 행정절차를 밟는 것)’해서 해결해야한다고 했다. 시급히 복구하지 않으면 비소, 페놀 등이 지하수를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농수로 유입으로 농사에도 큰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폐석산 복구 이후 활용방안도 제시했다. 매립해 복구하는 것은 결국 후대에 오염된 땅을 넘겨주는 것이라며 반대했다. 마한·백제시대부터 돌의 고장이라고 불리는 이곳에 돌의 역사를 담은 벨트(특정지역) 조성이 대안이다. 석산 벽면에 국내외 유명한 작가들의 벽화나 조각품 등으로 꾸미면 그 자체가 전북의 관광자원이 될 수 있어서다.

 

 

 

지금은 주권시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들고 일어선 촛불민심을 보고 절실하게 느낀 점은 ‘국민주권시대’라는 것입니다. 도의원이 됐든, 시장이 됐든, 도지사가 됐든 리더(도민을 대표하는 자리)를 선택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전북의 시·도민의 주권입니다. 정치인은 항상 일관되게 시·도민을 위한 ‘섬기는 리더’가 돼야합니다.” 황현 전북도의회 의장(익산3·더불어민주당)은 3선 의원으로 1987년 정치에 입문해 32년이 됐다. 그는 문재인 정부를 촛불민심에 의해 탄생한 정부라고 정의했다. 익산 현안에 대한 질문에도 답했다. 익산은 삼기·낭산농공단지를 만들면서 시의 재정이 좋지 않지만 미래 지향적인 도시발전을 위해서 공단조성이 잘못됐다고 생각지는 않았다. 다만 공단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연결도로가 논산IC와 통해야 하는데, 연결되지 않아 입주기업이 많지 않다면서 이를 우선 해결할 과제로 들었다. 이와 함께 관광인프라 구축도 거론했다. 익산은 KTX역이라는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는데도 KTX역세권인 중앙동 등 원도심이 공동화되고 있다. 그는 이 일대를 특성화거리로 바꿔 활성화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익산KTX역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과 전주(한옥마을)를 잇는 교통 중심지다. 특성화사업을 통해 젊은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거리를 만들면 전국뿐만 아니라 전주에서도, 군산에서도 얼마든지 젊은 세대가 모여든다는 것이다. 이것이 익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마지막으로 도농복합도시인 익산의 특성상 농촌과 도시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시책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