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01 (목)
(주)대평세라믹스산업 l 이용석 대표
(주)대평세라믹스산업 l 이용석 대표
  • 정희
  • 승인 2017.08.02 0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석탄회 함유량 80%의 소성벽돌 생산!

친환경 미래 파수꾼...녹색 기술 경쟁력으로 승부

 

 

 

 

오래 전 인류 문명의 기반은 흙을 소재로 한 점토 기술력에 힘입어 발전해왔다. 그러나 21세기는 천연자원의 고갈 및 환경문제로 고령토 등 국내 광물의 광산 개발이 억제 되고 있는 실정인 만큼 점토벽돌 업계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 다. 이러한 현실의 문제를 일찍이 인식하고 누구보다 후손들에게 가용자원과 쾌적한 환경을 물려주겠다는 사명감으로 흙 원료를 과감히 내려놓고 자원슬러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신소재 개발에 힘써 온 주인공이 있다. 2017년 녹색경영대상 ‘동탑산업훈장 수훈’의 영광을 안은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의 이용석 대표다. 과천문화원장을 맡고 있는 이 대표는 점토벽돌 업계 최초로 폐석탄회를 벽돌제조에 상용화 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친환경이야말로 기업 인들이 가져야 할 덕목 중 하나”라는 지론을 강조해 온 이 대표의 고민 속에서 결실을 맺은 환경문제의 해법이 될 차별 화 된 기술력이 폐자원 분야의 녹색 혁명을 견인하고 있다. 세계 최초, 건축용 서성벽돌 제조기술력으로 석탄회 함유량 80%의 소성벽돌을 탄생시키며 대한민국의 녹색 미래를 밝히고 있는 이용석 대표를 만나본다.


친환경 재활용 점토벽돌 개발 ... 녹색 성장 견인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가 만연해지면서 살 곳을 잃고 방황하는 ‘환경난민’발생과 각종 환경오염 물 질로 인한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심각하다”

이 대표는 가벼운 종이 한 장에서부터 500~600t에 육 박하는 비행기의 부품, 초고층빌딩 건설에 사용되는 건자재에 이르기까지 자원을 활용한 모든 제조품은 녹 색경영의 원칙 안에서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평소 그의 신념에서 알 수 있듯이 (주)대평세라믹스산 업은 자원순환형 녹색제품 생산을 비롯해 환경 관련 공적을 위한 정부과제 참여, 환경성과 평가 프로그램 도입, 각종 환경 관련 인증 취득 등의 활동을 펼치며 녹색경영의 선두 기업을 달려 왔다.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폐자원을 재활용한 점토벽돌 에 착안한 끝에 치열한 연구를 거듭하며 마침내 세계 최초로 석탄회 함유량이 80%인 소성벽돌을 생산했다. 석탄회를 이용한 점토벽돌은 연료비 약 65% 절감 효 과를 안겨주고 있다. 경쟁업체 중 무연탄 석탄재를 이 용한 제품은 단연 국내 최초로 아직 다른 업체들은 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무연 탄 석탄재를 이용한 흡수율이 7% 이내에 드는 점토벽 돌 및 바닥재를 상용화하여 2018년 하반기부터 시장에 시판할 계획이다.

친환경 재생자원으로 8억 5천만 원 경제 효과 달성!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기업이 다. 그 중심에는 시대적 사명감을 잊지 않는 이 대표의 철학이 있다. 

"우리 삶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벽돌에 폐자원 재 활용이라는 환경 가치를 덧씌운다면 원료 절약은 물론 온실가스와 같은 대기오염물질을 감축시켜 환경·에너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 고 확신했다"


이 대표의 소신 있는 경영관으로 (주)대평세라믹스산 업은 2001년 한국산업규격 점토벽돌 및 우수재활용 점토벽돌 인증을 취득한 이래 16년간 산업폐기물로 여 겨지는 석탄회 석탄재를 재활용한 점토벽돌 생산에 주 력함으로써 2016년 기준 7만 톤 가량의 재활용 원료 사용 결과 약 8억 5천 만 원을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 를 달성했다.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화력발전소 Flyash를 이용 한 건축용 소성벽돌 제조기술을 개발 상품화하여 한 국산업규격(KS)은 물론 벽돌 업계 최초로 GR(Good Recycled)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2004년과 2006년에 점토벽돌 생산과 판매에 관련해 각각 IS0 9001,ISO 14001 인증획득과 신기술인증(NEP)을 취 득하였으며 2004년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되면 서 2005년 조달청 3차 단가계약 체결도 이끌어 냈다. 2005년 무연탄 석탄회 고함량 고강도 소성벽돌의 제 조방법 획득은 2007년 전라북도 유망중소기업 인증의 초석이 되었다. 이후 신기술포상, 지식경제부장관상 표창 및 2009년 환경부 100대 환경유망기업에 선정되 는 등 승승장구하며 녹색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전 방위적으로 펼치는 환경 지킴이... 상생경영 실천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의 환경 파수꾼으로서의 책임은 신기술의 개발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2011년부터 녹 색구매 정책에 맞추어 예산을 반영하여 매년 총 매출액 대비 3%를 향상시켜 매출액 대비 18%인 9억 원을 녹색구매에 투자하여 녹색소비에 기여하였다. 녹색제 품 품질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제품생산 전 매회 사전 샘 플링 작업 및 1개월 단위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 의뢰해 불량률을 20% 감소시켜 10억 원의 비용을 절 감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의 제로화를 위해 매년 매출액 의 2% 이상을 환경개선 설비 및 공장 개선에 투자하 여 오염물질 절감에 힘쓰고 있으며 이 결과로 배출허 용 기준 대비수질 대기는 10% 이내에서 관리되고 향후 2018년까지 2013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폐수 발생량과 폐기물발생량 50% 감축,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공정 개선 및 환경 분야 투 자도 아끼지 않는다. 대기오염 감소량이 기존 88%에 서 67%까지 감축되어 환경설비개선 비용 약 3억 원이 절감되었다.

이 대표는 자기 기업의 성장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업계의 환경기술력 진작과 환경경영 마인드를 전파하 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타 벽돌업계까지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폐석탄회 재활용이라는 인벤토리를 타 업체 에 제공하고 이를 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온 실가스 감축사업등록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도 전개하 고 있다.

친환경 소성벽돌 판매로만 50억 원 매출을 달성했으 며 기업 안정성 토대를 마련하는 등 수익 창출에 앞장 섰다. “1일 생산량은 10만장 정도 된다. 건재상을 15년 하면서 쌓인 노하우가 있다. 각 지자체마다 한 40여 곳에서 우리 것을 가져다가 도매는 하지 않고 소매만 하게 하고 있다. 어떤 건설회사가 와도 직접 거래를 하 지 않고 대리점을 통해서 한다”

지역 내 대리점과의 상생경영을 원칙으로 삼고 있는 이 대표의 면모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대표는 사회적 취약 계층과 시설물에 대한 주거환 경개선을 위해 주기적으로 친환경벽돌 제품을 무상지 원하며 유해환경 취약 민간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도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장학금 기증과 양로원과 사회복지관, 지체장애인 협회 등에 매월, 년 2천만 원을 기부하고 있으며 공익 사업을 꾸준히 펼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소홀함이 없다.

 

유한한 자원의 한계 극복... 산업 슬러지 활용해야 

녹색성장의 세계 동향 파악과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노력해 온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2016년 5월 독 일에서 열린 뮌헨 환경박람회에 참석하며 다시한번 녹 색 성장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이 대표는 “항상 최고 의 제품만을 생산하여 공급한다는 자부심으로 제품개 발과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을 만들고 있다 고 말했다. 그가 항상 강조하는 점은 자원의 유한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친환경 대체 자원 개발에 집중하 자는 것이다.


“재활용 폐기물을 활용해 1200~1300도에서 가열 하기 때문에 인체에도 해롭지 않다. 내구성이 단 단해지고 운반비도 저렴하다”


다른 업체에서는 방카씨유를 사용하지만 (주)대평세라 믹산업은 LPG를 사용해 오염 요소를 차단한다. 원료 배합에서 제품 포장까지 4일이 소요되지만 이 대표는 업계 최초로 전제품에 발수코팅 처리를 의무화함으로 써 백화현상을 방지한다. “장 당 1-2원이 들어가는 만 큼 쉬운 일이 아니지만 철저히 원칙을 지켜 제품의 하 자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당장의 이익만 생각하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무엇 보다 벽돌 제품의 품질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자세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대전에 자 체 부설 연구소를 갖추고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 다. 이 대표는 이러한 결실로 각종 특허와 인증을 획득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수고와 투자가 만들어 낸 성 과다. 2001년부터 주5일제 근무제를 도입한 이 대표 는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도 힘을 쏟는다. 환경 안전 무재해 무사고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2016년 작 년 한 해 환경 및 안전사고 제로화를 기록하여 동종업 계의 재해율은 물론 일반 제조업체보다 월등한 재해 율“0”을 달성했다. 직원들의 선진 친환경시스템 체험 과 사회적 참여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앞으로 녹색경영을 알리는 전도사로서의 사 명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지금까 지 그래왔던 것처럼 (주)대평세라믹스산업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개척하는 힘찬 전진을 약속하 고 있다.

450년 이 氏 종가의 터전 과천,
삶의 뿌리이자 원동력
이 대표에게는 또 하나의 직함이 있다. 과천문화원장이다. 과천의 향토문화와 전통의 산실인 과천문화원은 향토문화와 역사문화를 연구하며 발전시켜가는 곳으 로 과천 발전의 구심점이자 허브 기관이다. 1991년 개 원 이래 향토사의 조사연구 및 사료의 수집과 발간, 지 역문화행사, 공연개최, 과천시민들을 위한 문화강좌 등 다양한 문화·사회교육 활동으로 지역문화 창달과 전통문화 전승·보존에 노력하고 있다.
과천문화원장으로 인연을 맺게 된 것은 바로 과천에 대한 남다른 이 대표의 애정 때문이다. 과천은 그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자 삶의 뿌리이다. 450년 이 氏 종가의 터전인 과천, 과천에서 청주 이 씨 종친회가 자리를 잡아 왔다. 청주 이 씨 29대 손인 이 대표는 종친회 회장도 맡는 등 가문에 대한 깊은 애정 과 책임감을 늘 품고 있다. 
1951년 과천에서 태어난 그는 이후 과천청년회의소 회 장, 한국자유총연맹 과천시지부장, 과천회 회장, 과천 초교 총동창회 회장 등 지역의 굵직한 직책을 맡으면 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과천초등학교 50회 졸업생이다. 입학할 당시만 해도 6.25 전쟁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시절이었다. 학교 벽면에도 총상의 흔적들이 남아 있었고 강냉이죽 배급 을 받았다”
이 대표는 교실이 부족해 향교와 관문리공회당, 면사 무소 창고 등을 전전하며 배움을 이어가야 했다며 가 난하고 힘겨웠던 당시를 소회했다. 어려움을 함께 견 디며 배움의 열정으로 하나 된 학우들은 더욱 끈끈한 정을 쌓으며 현재 사회 각 계 각 층의 리더로서 활약하 고 있다. 이 대표는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힘써 오 다보니 지금의 자신의 자리에까지 오게 되었다며 고향 에 대한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는 학교에 대한 애정을 담아 과천초등학교 100년사 를 편찬했고 학교 내 체육관도 주선해서 지어주었다. “ 고향에서 할 수 있는 것이 그런 것들이다” 과천초등학교 측은 2017년 녹색경영대상 동탑산업훈 장 수훈의 주인공인 선배의 영광을 소박한 플랜카드로 함께 했다. 후배들에게 당당한 선배로서 도전을 안겨 주고 싶었을 그의 소망이 담긴 플랜카드를 보며 어린 동문들은 미래의 꿈을 키워갈 것이다. 과천문화원장으로서 지금도 고향인 과천을 위해 봉사 와 섬김의 행보를 멈추지 않는 이 대표는 앞으로도 주 민 모두가 참여하고 누릴 수 있는 문화 공간 마련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다양한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 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 아내... 수훈의 영광도 함께

이 대표의 아내 윤옥섭 여사는 부창부수(夫唱婦隨)라 는 말처럼 남편의 곁을 든든히 지키는  동지였다. 15 년간 건재상을 운영하는 동안 그의 아내는 몸이 불편 한 남편을 대신해 시멘트40kg의 무게를 견디며 사업 을 도왔다. 이후 10년간 그 때의 고생으로 몸이 아팠 을 정도다. 

이 대표는 27세이던 1977년에 오토바이 사고를 겪고 사흘 만에 깨어났다. “팔다리를 쓸 수 없었다. 다리는 5년간 거동이 불편했다” 지금도 오른팔이 불편한 이 대표는 그날의 사고로 장애2급 판정을 받았다. 3년간 병원신세를 져야 했던 이 대표는 그대로 주저앉을 수 없었다. 그를 다시 일으킨 것은 바로 고향의 품이었다.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고향의 개발을 내다보며 철 물 건재상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고향인 과천에서 박리다매로 진행 한 사업은 안정적으 로 번창해 나갔다.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 팔렸다. 철 물점들이 문을 닫았던 시절 힘든 고비를 넘기고 대리 점도 차리고 이후에 공장을 하게 되었다” 위기를 이겨 낸 이 대표의 사업은 비온 뒤 땅이 굳듯이 더욱 견고하 게 성장하는 단초를 마련한 셈이다. 18년 전 인수한 군 산 공장은 현재 딸인 이하영 상무가 경영하고 있다. 과 천에 소재하고 있는 갈현주유소는 이 대표의 아들인 이윤구 대표가 운영 중이다.

4년 전 이 대표는 다시한번 큰 수술을 이겨 냈다. “12 시간의 대수술 끝에 40여 년 간 사고 후유증으로 고생 했던 다리 통증과 오른손의 통증이 호전되었다” 수술 은 성공이었다.

불편한 오른손 대신 왼손으로 악수하는 일에 익숙하다 는 이 대표. 하지만 그러기 까진 많은 용기가 필요했다 고 이 대표는 전했다. 다부지면서도 건장해 보이는 그 의 모습에서는 남모를 고통을 느낄 수 없을 만큼  매사 에 더욱 자신에게 철저했고 성실했다.

이 대표는 지난 동탑산업수훈을 수훈하기 위해 단상에 오를 때도 아내와 함께 했다. 남편은 그런 아내에 대 한 고마움과 미안함을 시상식에서 조금이나마 대신했 다고 한다.

“아내에게 평생 미안했는데 빚을 갚은 것 같다.”그래서 이번 수훈이 이 대표에게 더욱 뜻 깊은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