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18:09 (금)
남경종합건설(주) 최영종 대표
남경종합건설(주) 최영종 대표
  • 정성한
  • 승인 2016.07.0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기술개발

협력업체와 상생협력 관계 구축...매년 친서민 일자리 창출

 

 

오늘 우리 사회는 끊임없는 자기훈련보다 즉흥적인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세태가 만연하고 있다. 훈련과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진보를 이뤄내는 리더의 역량은 이러한 사회에 경종을 울리며 주위 사람들을 공동의 목표로 함께 이끌 수 있는 기업생존의 척도가 된다.

남경종합건설(주) 최영종 대표는 바른 윤리의식을 내면에 채우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공동체의 비전을 제시하며 분명한 푯대가 되어주고 있다.

건설경기 침체의 불황 속에서도 뚝심 있게 건재한 파워를 발휘하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힘써 온 남경종합건설(주) 최영종 대표는 ‘2016건설의 날’산업포장을 수훈하며 다시 한번 시대적 사명을 완수하는 기업의 위상을 드높였다.

 

 

 

 

지역경제 발전 견인하는 향토기업

최영종 대표는 건설업계에 투신한 이래 43년을 오직 건설업에만 종사해 왔다. 1982년 남경건설을 창립 후 1995년 남경종합건설(주) 설립이후 광주의 중견 향토기업으로 꾸준한 발전과 아울러 토목과 건축분야에 있어 지역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최고의 품질과 적극적인 서비스의식으로 내실 있는 회사경영을 다져왔다.

공사를 맡으면 야간작업, 추가 인력 투입 등 어떠한 일이 있어도 준공기한을 지켰으며 발주처나 공사의뢰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고객만족도 모니터링을 하고 다른 공사에도 적용하여 외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온 남경종합건설(주)은 광주, 전남지역에서는 남경종합건설이 시공하는 공사는 믿을 수 있다는 평판을 이끌어 내며 수많은 공로패와 감사패를 받는 파워 있는 기업으로 명성을 입증했다.

남경종합건설(주)이 수행한 국책사업 수행실적은 총 84건에 공사금액 81,908백만 원을 수주하여 성실히 사업을 완수하여 국가발전과 국민들의 불편사항 해소와 편익을 제공하였다.

우선 건축사업은 무려 39건 27,440백만 원에 달하며 공공기관 청사 신축 및 병영생활관 시설, 학교 등으로 국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특히 광주교통회관을 건립하여 광주 교통가족의 보금자리 마련으로 교통질서 확립에기여한 공로가 크다.

이 외에도 남경종합건설(주)은 사업의 핵심분야인 도로 포장업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5년에 시공능력 도급순위 전국 743위, 시공능력평가액 292억 원 규모의 매출 실적을 올렸다.

토목사업은 45건에 54,468백만 원을 수주하여 국민의 숙원사업인 항구 물양장 축조 공사를 수행했으며 각종 도로개설공사로 국민통행권을 만족시켰다. 하수관거 사업으로 우수기에 침수피해를 예방하였으며 수리시설사업을 완수하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영농편의 개보수 사업으로 농어촌 국민들의 불편을 크게 해소하였다.

 

 

 

기술력의 탄탄한 경쟁력...투명한 正道 경영

“지역에 기반을 둔 만큼 저희의 기업 활동이 지역경제 발전의 주춧돌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항상 일해 왔습니다. 건설업계에서 기업 존재를 실추시키지 않고 올바른 경영에 더욱 매진할 것입니다.”

최 대표는 기술력의 탄탄한 경쟁력과 함께 투명한 윤리경영이 기업경영의 마지막 보루임을 강조했다.

남경종합건설(주)은 남경건설(주), 대화이엔시(주), 남경중공업(주), 청호개발(주), 세영개발(주), 대호에너지(주), ㈜청호 등의 7개 계열사를 운영하며 창사 이후 특허 19건의 자체기술을 개발하여 도로, 하천, 상하수도, 공동주택, 교육시설, 업무시설, 상업시설, 공업시설 등 다양한 시공분야에서 축척된 경험과 기술력을 토대로 변화하는 사회적 욕구와 환경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특히 청호개발(주)을 통하여 전라남도 F1대회 최초 개최 시 2010년 SK건설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최초로 서킷용 아스콘 신기술을 적용, 국제자동차연맹(FIA)의 까다로운 심사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 결과 FIA기준에 맞게 시공하여 F1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뤄냄으로써 국제적으로 국위를 선양했다. 또한 계열사인 남경건설(주)를 통하여 독일의 비르트겐회사와 협력하여 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기계 SP1600를 구입하여 국내 고속도로 개설시 품질 좋은 시공을 하여 국내외적으로 인정받는 회사로 성장시키는 초석을 다졌다.

한편 사회의 기반시설 시공에 있어서 철저한 장인정신을 발휘하는 최 대표는 인천 남동우체국 신축 사업 시공 시 적자를 보면서도 완공을 해내는 투철한 산업일꾼의 귀감을 보여주고 있다. 

 

 

작은 힘이라도 주변과 나누는 상생윤리 실천

힘든 역경과 극복의 시간들은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자양분이 되어주기도 한다.

최 대표는 1968년부터 1970년까지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치열한 전투현장에서 체득한 인내의 생존의 시간은 기업의 이익 못지않게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 적 향상을 높이는 기업가로서의 책임감과 리더로서의 소명감을 굳건히 심어주는 밑거름이 되었다.

최 대표는 대한건설협회 윤리위원, 대한건설협회 광주시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건설기업 간 상호협력 및 상생경영을 통해 건설업계의 공동의 발전과 윤리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광주광역시장과의 간담회에서 지역업체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개선과 주계약자 공동도급제 확대를 건의하여 지역건설업체 육성을 도모하는 등 산업발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단호함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공동도급 9건 49,037 천원을 수주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업무개선과 원가 절감으로 건설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최 대표의 기업가 정신은 그가 가진 삶의 태도와 철학에서 연유한다. 그는 작은 힘이라도 나누며 도움이 되도록 주변과의 협력에 힘쓰고 있다.

1990년부터 6년간 대한 베트남 참전 전우회 광주전남도회 회장을 역임한 최 대표는 지금도 광주광역시 새마을지회, 대한산업안전협회, FIFA 2002년 한일월드컵 서포터즈, 서구 민주평통자문회의, 서구 방위협의회, 광주광역시공직자윤리위원회, 법무부범죄예방위원회 등 수 많은 사회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에 건강한 에너지를 불어넣고 있다. 

 

사회복지활동 및 기부 등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

“누구든 많든 적든 이웃끼리 서로에게 나눌 수 있는 것은 항상 있습니다. 함께 마음을 나누다 보면 어려움을 극복할 의지가 생기게 됩니다”

남경종합건설(주)은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감당하고 있다.

건설협회의 사랑의 집짓기 행사참여 외에 광주광역시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빛고을 장학재단북구청 장학재단, 서구청 장학재단, 광주한마음장학재단 등 남경종합건설(주) 명의로 총 5회 40.5백만 원을 기탁하여 지역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광주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연탄 15천장을 기탁하여 광주광역시 관내 5개 구청 영세 서민들에게 연탄을 나누어 주며 따뜻한 사랑을 전했다.

최 대표는 사회의 불우한 이웃을 돌아보며 건설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국민과 상생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의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남경종합건설(주)은 노사화합의 아름다운 문화 조성에 힘을 모으고 있다. 매월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직원 애경사를 챙기는 등 간부 임원들이 앞장서서 직원과 고충상담을 해결하며 노사가 한 가족처럼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는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건설환경의 개선은 국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와 닿을 만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국민의 풍요로운 삶의 파수꾼으로서 든든한 동행을 약속하는 남경종합건설(주)의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이 침체의 늪에 빠진 건설산업의 새로운 희망을 심어주며 믿음직한 표상(表象)이 되어주길 기대한다.

 


 

 

 

 

 

 

 He is...

90년대 파월참전전우회 광주전남지회 회장 역임

90년대 대한산업안전협회 광주전남지회 회장 역임

2000년대 한일월드컵대회 광주 서포터즈 단장 역임

2002년에는 10대· 11대 광주시새마을회장 역임

2007년~20015년 광주시체육회 역도연맹회장으로 역임

2005년 대통령 표창 수상(제5273호)

2015년 12월 29일 '2015 건설업 윤리경영대상’우수상 수상

2016년 6월 17일 '2016 건설의날 산업포장'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