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People] 슈퍼멘토 배상원 대표원장
[Power People] 슈퍼멘토 배상원 대표원장
  • 정하연
  • 승인 2019.07.2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학습 클리닉 전문가와 쌍방향 소통… 내신 등급 낮아도 대학 간다
정부의 교육제도는 수시로 바뀐다. 입학사정관제가 재능이 다양한 학생들을 길렀다. 자유학기제가 시행돼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커졌다. 학부모는 혼란에 빠졌다. 시험 문제를 아무리 잘 풀어도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면 자녀는 뒤처질 것이다. 객관식 시험 폐지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자기주도학습은 도대체 무엇일까. 궁금증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 이 질문이 남는다. 지금 대치동으로 이사를 해야 할까. 강남 학원에 한 달이라도 보내면 나아질까. 우리나라는 IT기술이 발달하고 5G시대를 주도하는 강국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유능한 강사의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부르는 게 값인 사교육비를 합리적으로 지출할 수 있다. 지금 슈퍼멘토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학부모와 학생의 걱정이 눈 녹듯 사라진다.
 
슈퍼멘토 배상원 대표원장 촬영: 이 신 기자
슈퍼멘토 배상원 대표원장 촬영: 이 신 기자
 
8학군의 사교육을 온라인 플랫폼과 접목한 슈퍼멘토
저출산 시대와 글로벌 시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등장. 지금 자녀에게 닥친 사회적 이슈다. 암기만 잘하면 성공할 수 없다. 지식을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고 주관에 따라 판단해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인재만 살아남을 수 있다. 학교 수업과 공교육으로 한계가 있다. 게다가 저출산 시대가 학원가를 강타하고 있다. 능력이 뛰어난 학원강사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플랫폼을 찾고 있다.
 
슈퍼멘토 배상원 대표원장은 “지금껏 학원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케어받는 시스템을 혁명적으로 바꿨다”라며 “5년간의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특허를 받은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병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슈퍼멘토의 등장으로 쌍방향 라이브 플랫폼 개념이 인식되기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슈퍼멘토는 명강사 VOD와 센터 클리닉, 1대1 라이브, 동화상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명문대가 수시모집 전형 비율을 높이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영역·출결·봉사·교과이수 관리가 중요해졌다. 학생의 스펙 관리를 위한 교과와 비교과 컨설팅이 필요하다. 학생이 진짜 공부할 수 있는 슈퍼멘토는 어디 있을까.

“학원 수업은 생생한 현장감이 있습니다. 교육열이 치열한 강남, 대치, 목동의 학부모님께서 새벽부터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지죠.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반면 타지역 학생들은 인터넷 강의를 찾아 듣습니다. 유명 학원을 찾아다닐 시간과 경제적 여건이 안 되기 때문이죠. 유명한 강사의 강의는 분명 도움이 되지만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지역적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입시진학 컨설팅까지 합리적 금액으로 받을 순 없을까요.”

배상원 대표원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장점을 결합해 학생들은 최고의 교육을 받고 강사들은 강의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다. 특히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는 개방형 교육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었다. 지방에 있는 학생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대학생들의 화상 과외를 듣지만 역부족이다. 유튜브, 인터넷 채널을 이용한 강의 동영상은 쌍방향 소통이 되지 않는다. 사교육 시장에서 의지가 있는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할 순 없을까. 배 대표원장은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다. 메가스터디, 이투스는 인터넷 강의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약 4년 후 주식시장에 상장됐다. 슈퍼멘토는 투자 가치가 높아 주식 상장까지의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학원 강사 역시 마찬가지다. 학생수 감소는 능력 있는 학원 강사들의 활동 영역을 위협하고 있다. 더 많은 학생을 만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다. 슈퍼멘토는 능력이 출중한 학원 강사들이 미래를 대비할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동화상 강의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는 배상원 원장의 모습 촬영: 이 신 기자
동화상 강의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는 배상원 원장의 모습 촬영: 이 신 기자

 

아무리 유명한 강사 수업도 일방적 주입식이면 성적 못 올려
배상원 대표원장은 슈퍼멘토를 수강하는 학생 전원의 코디네이터로 변신했다. 위례, 송파(2곳), 강남, 목동(컨설팅 전문) 등 5개 학원을 운영하며 배 대표원장은 수학을 전공했다. 그는 오랫동안 학원가에서 수학과 영어까지 가르치며 수많은 학생들을 만났다. 같이 학원 수업을 들어도 학생 실력은 천차만별인 원인은 무엇일까. 그는 학습클리닉 전문가인 슈퍼멘토 교육사업을 구상했다. 그의 아이디어에 서울 8학군 및 수도권에서 입시전문가로 활동하는 유명학원 강사진, 최소 7년 이상의 강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강사진 100여 명과 대학생 멘토 300여 명이 동참했다. 그는 풍부한 강사진을 활용하여 학습스케줄, 1:1 라이브 강의실, VOD 강의실, 자기소개서·면접대비·수시·정시전략 컨설팅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는 교육 코디네이터가 되어 한 학생의 진로 전체를 총괄 관리하고 있다.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 부여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차 있고 공부하는 방법을 알면 성적은 쑥쑥 오른다. 그는 수강생이 공부에 흥미를 붙이고 성적이 오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학부모는 강사 실력과 교육 프로그램이 검증되지 않는 학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다. 최소한 국어, 영어, 수학만큼은 사교육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학 이름을 좌우하는 주요 과목이기 때문이다. 그는 “세 과목의 학원비, 과외비가 만만치 않다. 유명하다는 학원을 보내도 다른 학생처럼 성적이 오르지 않을 수 있다. 학부모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굴레에 빠진다”라며 “물리적으로 시간과 경제를 투자했는데 자녀가 달라지지 않았다면 주도적 학습관을 배우지 못해서다”라고 지적했다.

하루 먼저 슈퍼멘토를 선택한 학부모의 만족도
배상원 대표원장은 “슈퍼멘토에 등록된 학부모님들의 후기는 한결같다”라며 “자녀가 공부 방법을 제대로 알아서 점수가 올랐다며 기뻐하신다”라고 말했다.
“슈퍼멘토를 모르기 전 여러 학원을 다녔던 시간을 후회하셨어요. 많은 학원을 다니면 혼자 복습할 시간이 줄어드니까 성적이 더 안 올랐다는 진실을 깨닫게 된 것이죠. 학원에서 1시간 수업을 받아도 온전히 학생 1명을 위한 시간이 아니잖아요. 개인 지도에 쓰이는 시간은 길어봐야 20분 남짓이겠죠. 능력이 뛰어난 강사에게 1대1 맞춤형 수업을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죠. 제가 직접 한 학생을 위한 교육 맞춤형 처방을 합니다. 학생의 수준과 목표를 설계해 가장 적합한 강사님과 수업을 추천합니다.”

학부모의 정보가 자녀의 평생을 좌우한다. 정부가 공교육의 중요성을 외쳐도 사교육 의존도를 낮출 순 없다. 대학교는 지원자가 공부한 과정을 면밀히 살피며 합격자를 가려낸다. 배 대표원장은 낮은 내신 등급 때문에 꿈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길 바란다. 지금 슈퍼멘토를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적성에 맞는 공부법과 하고 싶은 분야를 찾으면 된다. 학생들에게 남은 인생은 길다. 지금 가장 부담스러운 대학 입시는 긴 인생에서 하나의 관문에 불과하다. 1등급, 2등급이 아닌 학생들에게 인생의 길을 열어주는 것. 슈퍼멘토가 지금 하는 일이다.

실력파 학원 강사에게 부활의 기회를
현재 강사들은 진퇴양난에 빠져 있다. 학생 수가 줄어들어 강의할 학원이 사라지고 있다. 인터넷 강의에 뛰어들어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수업 퀄리티는 확실히 보장되지만 개인 PR 시대라서 막막한 강사가 있다면 슈퍼멘토를 추천한다. 현재 학원에서 강의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슈퍼멘토에서 동영상 강의를 해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다. 슈퍼멘토 강사는 가치를 높이는 경력이 될 것이다. 배상원 대표원장은 “기존 인터넷 강의가 고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학생들이 인강에 집중하지 않아 성적이 떨어지면 미련 없이 떠나기 때문이다”라며 “슈퍼멘토는 학생들이 성적이 오르는 기쁨으로 계속 찾을 수 있도록 가르친다. 자발적인 공부 습관을 들이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화상으로 수업하는 방식, 인터넷 강의로 수업을 듣는 학생은 많습니다. 슈퍼멘토는 강사님이 정글처럼 냉정한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길을 제시합니다. 오직 동영상 강의만 철저하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제가 학생들이 동영상을 잘 수강해서 성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강사님의 수업과 잘 맞는 학생을 매칭하는 것도 저의 몫입니다. 강사님께서 가르치는 기쁨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학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동화상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국경 넘어 세계로
슈퍼멘토의 독점적 쌍방향 교육 프로그램은 해외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배상원 대표원장은 한류열풍과 K-뷰티의 파워를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슈퍼멘토의 한국 뷰티 전문가의 강의를 베트남, 태국에서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국내 유일의 동화상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은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라며 “원어민과 소통하는 영어 키즈 프로그램, 환자 대신 가상현실 기술로 원하는 곳을 보여주는 서비스로 확대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취업준비생, 재취업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추진할 수 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지원서의 기초 교육이 이뤄진다면 청년층의 취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은 자신의 주관을 피력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서술형 토론과 학습을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슈퍼멘토가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에 무궁무진하게 접목할 수 있다. 개방형 플랫폼의 끝없는 세계를 연 배 대표원장의 열정을 응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12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가영
  • 법인명 : 종합시사뉴스매거진
  • 제호 : 시사매거진CEO
  • 등록번호 : 영등포, 라 00552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우림
  • 편집인 : 최우림
  • 시사매거진CEO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시사매거진CEO.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